민족해방투쟁과 일국사회주의혁명과 반파시즘 통일전선
제국주의의 지배는 전세계적 규모로 생산의 사회화를 추진하고 자본주의의 모순을 격화시켜 계급투쟁을 첨예하게 발전시킨다. 또한 제국주의하에서는 '종속의 다양한 형태'가 있다고는 하지만 전세계가 기본적으로 소수의 지배하고 억압하는 민족과 대다수의 지배받고 억압당하는 민족으로 분열하여 그 대립과 모순이 격화되고 민족해방투쟁이 크게 발전한다. - <경제학의 기초이론> 150p.
이리하여 제국주의는 그 경제적 본질에서 정치적 반동, 민족적 억압, 군국주의라는 정치적 경향을 가지며, 소수의 지배자(금융자본)를 제외한 압도적 다수의 노동자⦁농민에 대한 지배와 식민지⦁종속국의 민족에 대한 억압을 강화한다. 그러나 동시에 이러한 탄압에 의해 민중의 정치적 자각이 높아지면서 반동과 침략, 군국주의에 반대하여 민주주의와 평화를 요구하는 투쟁이 발전하고, 식민지⦁종속국에서도 반제⦁민족해방, 경제적 자립을 위한 투쟁이 진행된다. - 151p.
제국주의의 불균등발전법칙에서 나오는 또 하나의 중요한 결론은, 그것이 '일국사회주의혁명이 승리할 가능성'을 낳는다는 점이다. 제국주의시대에는 각국 경제가 불균등하게 발전한 결과, 그로부터 각국의 계급적 모순도 불균등하게 발전하고 정치적 발전도 불균등하게 진행된다. 혁명의 중심부대인 프롤레타리아트의 자각과 조직성, 다른 계층의 결집상태, 전위정당의 영향력, 반동세력의 약화 등의 상황은 각 나라마다 대단히 다르다. 이리하여 제국주의의 세계지배체제 속에 혁명적 조건이 성숙한 가장 '약한 고리'가 형성되고, 노동자계급은 제국주의 나라들간의 모순을 이용하면서 혁명을 성공시킬 수 있게 된다. 1917년 러시아의 10월 사회주의혁명은 그것을 분명히 증명하였다. - 152-153p.
반파시즘 통일전선은 노동자계급의 단결을 기초로 농민, 중산계급, 인텔리겐차, 그밖에 파시즘과 전쟁의 위협에 반대하는 모든 계급 ⦁계층을 광범하게 결집한 것으로서 제2차 세계대전중 각국 저항운동의 기초가 되었다. - 168p.
트로츠키주의 영향을 많이 받은 사람으로서 '이게 맞나' 싶지만, 스탈린주의 공부도 해야하니까..